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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을 통해 개발하던 중 헤더나 소스 파일의 변경이나 기타 솔루션 관련 파일들의 수정사항이 발생하여 솔루션을 닫고 uproject를 rebuild하거나 솔루션을 변경점을 적용한 후 수동 rebuild를 하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올바르게 솔루션 또는 프로젝트 빌드를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추후에 디버깅을 하게될 때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서 올바르게 디버깅이 되지 않는 문제점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림 1. 디버깅 시작시 UnrealBuildTool.exe 종료 현상

 

 

어떠한 경고나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솔루션 탐색기를 가서(Visual Studio의 경우) 시작 프로젝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림 2. 시작 프로젝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솔루션 상태

 

 

Visual Studio에서는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된 프로젝트가 볼드체로 굵게 표시되어 있는데, 그림 2에서는 시작 프로젝트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결책으로는 시작 프로젝트를 지정해주면 됩니다(여기서는 Test 프로젝트를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합니다).

그림 3.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하기

 

 

시작 프로젝트로 설정한 이후에 디버깅을 진행하면 제대로 디버깅 모드에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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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Forums - UnrealBuildTool.exe’ has exited with code 6 (0x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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